안녕하세요, 오늘은 요리 해먹을 때 많이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사용불가 용기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특히 자취하시거나 혼자 요리해서 드시는 분들 등 가끔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데우다가 본의아니게 태워버리는 불상사가 있는 분들 종종 있으실 거에요. 사실 저도 그랬다는... ^^; 그럼 한 번 꼭 알아야 할 전자레인지 사용불가 용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
기본, 와트 확인하기
기본적으로 전자레인지 조리시간은 각 종류에 따라서 와트수도 달라집니다. 가정용 전제란지 같은 경우는 700-900와트 되구요, 회사 및 레스토랑에 있는 업무용인 경우 1000-1200와트가 됩니다. 와트수가 높아질수록 전달열량도 높기 때문에 조리 시간이 짧아집니다. 가열력이 크다면 잘 모르신 상태에서 음식을 돌리면 타버리거나 끓어서 넘치는 경우가 많지요.
전자렌지 옆부분에 스티커 같은 게 붙여져 있는데 '정격출력'에 적혀있는 '숫자W'를 확인하시고 조리시간을 지켜 요리하시면 됩니다.
해동 및 데우기를 사용하실 때도 처음엔 조금씩 시간을 나눠서 하시고, 점점 해동되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천천히 가열해주시면 음식이 타버리거나 끓어 넘치는 염려를 감소시킬 수 있답니다.
어떠한 식재료든 전자레인지에 가열해도 괜찮겠죠?
아닙니다~ 가열할 때, 주의가 필요한 식재료가 있습니다!
겉껍질이 있는 계란의 경우,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면 내부가 팽창하면서 터집니다. 껍질을 까서 속에 구멍을 여러곳 내주시면 괜찮습니다.
막으로 또는 두꺼운 껍질로 봉해진 비엔나 소세지도 그대로 가열하게 되면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에 칼집을 내서 조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징어, 새우
햇반
은행
고추
전자레인지 사용불가 용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용할 수 있는 용기 (그릇) |
사용할 수 없는 용기 (그릇) |
내열 유리, 전자레인지용 도자기, 내열플라스틱, 전자레인지용 접시 (단, 그릇에 흠이 있는 것이라면 열기가 흩어지기도 하고 금이 간 틈이 더 깊어질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
내열성이 없는 유리/플라스틱, 금과 은이 들어간 식기, 스테인레스, 나무, 니스칠된 용기, 쿠킹호일, 테이크아웃 용기, 스티로품 (오븐과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그릇이 각각 다르기에 반드시 확인하시고 사용해주세요!) |
반드시 전자레인지 사용하실 때에는 내열용기로 사용해주세요.
그럼 전자렌지에 사용할 수 있는 지 없는 지 어떻게 구분하죠?;;
일단 원하는 그릇을 꺼내서 물을 담아봅니다.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정도로만 담아서 30초-1분만 돌려보세요.
꺼내서 그릇 안에 물이 담겨있는 곳에 손가락을 넣어보세요.
만약 그릇보다 물이 차가우면, 그 그릇은 전자렌지에 부적합한 그릇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