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효능

집에서 직접 간단하게 감식초 담그는법

방랑자 2018. 12. 17. 20:13




안녕하세요, 어제 눈 잠깐 오더니 날씨가 잠깐 누그러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겨울이니 방심할 틈이 없겠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며 면역력도 키워줘야 하고 피로회복 또한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컨디션이 안좋아지면 오한이 악마처럼 찾아와서 크게 독감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 중에 오늘은 식초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집에서 직접 간단하게 감식초 담그는법과 효능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감식초의 효능

식초는 예로부터 내려온 건강식품으로 혈압 기능 개선, 항암, 피로 회복, 노화 예방,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들 애용하고 있습니다! :-)


새콤하고도 달콤한 맛 때문에 계속 먹게 되는 감식초는 각종 요리 레싶피에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가공되어 나오는 식초보다는 천연식초로 만들어 드시면 아이들은 물론 우리 어른들도 건강에 의심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 되겠죠? 샐러드나 무침회, 장아찌 담글 때에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감식초를 만드는 데, 장소도 중요한데요. 사실은 아파트 및 주택에서는 천역 감식초 만들기 실패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어느 집에서도 실패없이직접 간단하게 감식초 담그는법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감 중에서 홍시처럼 되가는 과정인 과숙된 감들을 골라줍니다. 그런 감들이 감식초 만드는 데 적절한 애들입니다.






보시면 색깔도 그렇고, 홍시 같으면서도 아닌 애매한 모습을 한 감들이죠? 물렁하지만 홍시가 제대로 되지 않은 애들을 물로 세척해줍니다.

겉에 보이는 흰색이 자연 효모가 있는 상태의 감입니다. 그런 감들도 씻어주세요.


부피를 최대한 줄이고 맛도 살릴 겸 감꼭지도 다 떼주세요.






그리고 감식초로 담글 큰 통을 챙겨서 세척해놓은 감들을 그 통에 넣어주세요. 되도록이면 득 채워주면 좋습니다.


감이 삭으면 삭을수록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김식초의 특징이 산도가 약하기 때문에 설탕을 뿌려주어 당도를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초산발효가 잘 나타나도록 종초 반컵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 안 넣으셔도 괜찮아요.)


그리고 밑봉하여 따뜻한 장소에 두고 4일 정도 지켜보세요.







그럼, 이런 상태의 감식초를 볼 수 있습니다. 개봉해보니 시큼한 냄새와 함께 기포가 보글보글 올라옵니다.


감에서는 또 알코올발효가 왕성해지고, 다시 밀봉하여 이틀 정도 더 두고 보았습니다.







감이 더 삭아지면서 잠길 정도로 수분이 많아졌습니다. 혹시 곰팡이가 생길까봐 설탕을 더 뿌려주었습니다.






감식초에선 알코올 발효가 시작하고 있습니다. 열이 생기면서 기포가 막 일어납니다.

이 정도면 어느 정도 당도도 높아지고 알코올 농도도 적당해진 모습입니다. 그럼 산도가 높은 감식초가 완성됩니다.


여기서 감식초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기포가 올라올 땐 산소 공급이 잘되어야 합니다. 뚜껑을 덮지 마시고 면보로 덮어서 공기가 통하게끔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집에서 직접 간단하게 감식초 담그는법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