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우 밖에 나가면 얼굴이 찢어지는 듯한 추위네요... 언제 벌써 훅- 하고 한파가 오는지... 정말 춥죠? 이럴 때, 조심해야 할 감기...! 그래서 오늘은 감기 예방을 위해 유자차 담그는법을 알아볼거에요. 더불어 숙성기간과 효능을 알아볼건데요. 먼저 효능을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유자차 효능 5가지
- 감기 예방
유자는 그 엄청 시다는 레몬의 3배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뜨겁게 달여마시면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침, 두통, 편도선 등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 혈관 관련 질환 예방
펙틴류가 많아서 혈액순환에 도움되고 껍질에 많이 있는 헤스페리딘이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어 고혈압이나 저혈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풍에도 유자가 좋다고 합니다. - 피로회복, 피부미용
카로틴, 구연산, 비타민 복합제의 함유로 상큼한 맛을 내어 피로회복이 되고, 소화액의 분비를 도웁니다. 그리고 유기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 항암효과 및 노화 방지
리모노이 성분 때문에 유자에 특유의 쓴맛이 나기도 하죠? 그것이 항암 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 골다공증 예방
칼슘 및 칼륨의 다량 함유로 아이의 골격형성에 좋은 효능이 있고,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유자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유자차 담그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자차 담그는 법
- 재료 준비
재료 준비물은 유자와 설탕이 있습니다. 간단하죠? ^^
- 준비하셨다면 유자를 먼저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 유자를 식초에 30분 정도 담궈주어 농약을 제거해주고 깨끗히 닦아 행주로 물기를 닦아주세요.
(만약 물기가 있다면 발효과정에서 곰팡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칼로 유자를 네 조각으로 잘라 유자 과육과 껍질을 나눠주세요. 그리고 유자 속씨를 빼내시고, 껍질은 얇게 채썰기 해줍니다.
- 썰어낸 유자를 그릇이나 냄비에 담아 중간중간마다 유자 위에 설탕을 반복하여 뿌려가며 버무려 줍니다.
- 유자차를 만들 때에는 비율에 따라 숙성기간과 맛이 달라집니다. 보통, 유자청을 만들어서 상온에 숙성하시려는 분들은 유자와 설탕을 1:1에서 설탕을 좀 더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냉장고 같은 곳에 숙성 시키려는 분들은 유자와 설탕을 1:1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 설탕과 버무리셨다면 설탕이 유자가 보이지 않게끔 덮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 이때, 병은 끓는 물에 소독한 병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Tip. 설탕 대신에 꿀로 해도 좋습니다.)
- 유리병에 만든 날짜를 적어주세요. 일주일 정도 어두운 곳에 숙성시켜주면 됩니다.
- 설탕과 유자를 넣은 유자차의 숙성기간은 대략 3일부터 7일 정도까지 됩니다. 온도가 어떠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완성되고 섭취하기 위해 냉장고에 보관해주시길 바랍니다. 섭취하실 때는, 유자청 몇 스푼을 떠서 고온 물에 부어주면 유자차가 된답니다. 농도 또한 유자청이랑 물의 비율을 다르게 해주어 맞춰주시면 맛난 유자차가 됩니다.
유자차 숙성기간
위에 담그는법에 나왔다시피 3일에서 7일 정도 걸립니다!
오늘 이렇게 효율적으로 유자차 담그는법! 숙성기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찬 정보가 되셨는지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주셔요! ^^ 이웃추가도 늘 환영입니다! 감기 걸리지 않는 겨울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