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단 음식 많이 먹다보니까 건강이 안좋아지시는 분들 많이 계시고 나이 들다보면 당뇨병 등 성인병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건강 관리를 위해서 설탕 대체 식품으로 스테비아를 많이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한 번 스테비아 효능과 파는곳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다들 달달한 거 좋아하시잖아요~ ^^ 건강에 안좋을까봐 부담스러우니까 안드시는거지. 근데 그건 편견이예요. 달아도 건강한 식품이 있으니까요, 자일리톨이나 스테비아처럼 말이에요!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정말 해롭지 않은 식품입니다. GI 지수도 0으로 나오구요. 저도 맛 봤는데, 단 맛도 설탕처럼 오래 가지 않고 깔끔한 맛 입니다. 그러니까 뭐랄까.. 끝맺음이 간결하달까요?ㅋㅋ 적당히 단 맛.
스테비아 효능
0kcal, 당질과 GI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할 때, 요리해먹을 때 좋습니다.
국화과에 속하며 다년생풀이라 스테비아 잎에선 설탕같이 단맛이 납니다. 하지만 위의 특징으로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이 당뇨식을 만들어 드실 때 활용하시면 눈에 띄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드시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건강식도 적당히 드셔야 좋다는 거 아시죠?)항산화 작용으로 혈당을 낮춰줍니다.
설탕에 비하여 100-300배 단맛을 보이는 스테비아가 녹차보다 항산화작용이 월등하며 피부염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자일리톨과 가까운 성분으로 충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박테리아의 주식인 포도당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고혈압, 비만처럼 내분비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당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서 메스꺼움이나 더부룩함, 경련, 소화불량과 구토 등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건 과민 반응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드물지만 과하게 드시지만 않으면 괜찮을 겁니다.
고혈압, 혈당이 높으신 분들과 반대로 저혈압 및 저혈당이신 분들은 스테비아 섭취하는 것이 되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보통 상업적인 판매로 가공식품으로 만들어져서 부작용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화학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에 탈수나 변비, 과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께선 스테비아 제품을 선택할 때, 꼼꼼히 골라야 한답니다.
그럴 땐, 유기농인지 또는 순수 스테비아 100%가 맞는 지 따져보셔야 합니다.
용도에 맞게 함유량도 지켜야 합니다. 혹은 권장 섭취량 (아빠 숟가락 2스푼)
스테비아 활용법
원두커피 마실 때, 스테비아 넣어 마셔도 좋습니다. 또는 고혈압 있으신 분은 건강식 요리로 만들어 먹을 때 넣어도 좋구요.
스테비아 가격 및 파는 곳
판매처마다 가격대가 다양한데요, 스테비아 설탕 판매하는 곳 또한 예전보다 폭이 넓어져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오픈마켓에서 파는데요. 스테비아 설탕 1kg가 3만원-4만원 이하의 가격선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