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 보양식 만들 때 꼭 들어가는 음식이 있죠! 바로 대추 입니다. 오늘은 한 번 대추 쪄서 말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대추의 원래 모습은 적색 청색 포도알처럼 생겼죠! 단단하구요, 그냥 익은 대추를 따서 먹어도 아삭하고 상큼한 맛이 정말 좋아요. 덜 익은 건 떫은 맛이 나요...!ㅎㅎㅎ
그럼 먼저 효능부터 알고, 쪄서 말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대추의 효능
- 수험생 및 직장인, 주부들이 지친 일상으로 스트레스 받았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신경을 완화시켜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됩니다.
- 수족냉증 환자나 구토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대추차를 즐겨 마시면 완화가 됩니다.
- 대추를 매일 적당히 섭취하시면 강장 효과로 인해 활력이 생기고 체력이 좋아합니다.
-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의 적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성인병 예방이나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체내의 발암물질을 배출시켜주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 간기능 향상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염 및 간경변 등 예방 혹은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체내의 호흡기관의 기능을 향상 시켜줘서 기침, 콧물 등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인체의 근육 긴장을 완화해주고 소염진통 작용이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 효염이 있습니다.
대추 쪄서 말리는 방법
상태 좋은 대추를 골라 씻어내고 찜솥에 살짝 쪄서 햇볕에 말려주면 곱게 잘 마르게 됩니다.
생대추로 먹어도 좋지만 말려서 드시면 더 효능이 살아나고 요리할 때 쓰임이 많아지겠죠!
말릴 때, 건조기가 있다면 번거롭지 않겠지만
재래식으로 하려면 살짝 쪄서 말리면 그냥 바로 밖에 말리는 것보다 빠르고 쉽게 말릴 수 있습니다.
건조기간은 약 20여일 정도 걸리며, 건조하는 중에 썩는 과실이 생길 수도 있으니 대량 건조는 힘듭니다.
비닐하우스 건조법의 경우, 위의 자연건조법과 비슷하지만 실내에서 한 다는 점에 더 수월합니다. 비가 와도 걱정이 없고 건조기간도 더 짧습니다.
마지막 화력건조 방법은, 이 또한 기간이 짧으며, 색감이나 과피 주름이 예쁩니다. 그래서 상품 뺨치게 잘 만들어집니다. 부패 발생도 없으며 바람직한 건조 방법이 되겠습니다. 기상 조건이 좋다면 생 대추 상태에서 햇볕에 3일 정도 건조시키고 화력 건조 50도로 이틀만 시켜주면 됩니다. 건조 기간 동안 비가 오거나 기상이 별로라면 바로 3일 정도로 화력건조 시켜도 좋습니다.
겨울~봄의 환절기엔 특히 대추차로 많이 사용되고 건강 음식 재료로 많이 쓰이게 되실 거예요. 그냥 먹어도 맛있구요~ 피부에도 좋고 몸에 좋은 건 입도 아프죠.ㅎㅎ
몸에 좋은 대추로 건강 관리 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