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버스타면 멀미하나요?
멀미는 자동차, 배, 비행기 등 진동에 의해 가속도 자극으로 귀 속의 진정 반고리관에 작용하여 일어나는 자율신경계를 중심으로 하여 일과성의 병적 반응이라고 합니다. 멀미는 귀 속의 림프액에 의하여 얻어진 정보랑 눈으로부터 얻어진 시각 정보가 불일치해서 발생하는 것 입니다. 피쉬 테일 현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맨 앞자리에 앉으면 괜찮은데 뒤에는 멀미가 심한 게 그 이유죠. 자동차가 마치 물고기 꼬리처럼 흔들린다 하여 붙은 이름이 피쉬 테일 현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안에서 책을 읽고 있는데 시각적으로는 몸이 거의 정지되어 있지만 림프액은 몸이 흔들리고 있다고 정보를 뇌에 보고하여 뇌의 균형감각을 잃는 겁니다. 여기서 차멀미, 비행기 멀미, 배멀미는 있는데 기차 멀미는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보행을 하기 때문에 전후좌우의 움직임에 적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하 운동엔 비교적으로 익숙치 않습니다. 자동차와 버스 그리고 비행기는 상하운동이 많지만 기차는 평평한 철로로 다니기에 상하운동이 많이 적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기차 멀미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멀미는 유아-사춘기에 많이 일어나고, 봄~여름 사이에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비교적 멀미를 많이 한다고 해요. 멀미는 정신적인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주사 내복약도 있지만 치료효과는 암시적 요법의 영향도 큽니다. 기차, 배, 비행기 등을 탑승했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동요가 적은 자리를 잡으시고 담소 등으로 기분전환을 하시거나 창문을 열고 먼 경치를 바라보는 것이 좋답니다. 식사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하여 출발 2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이 울렁거릴때 음식
- 매실액
속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가정상비약이라고 많은 가정에서 활용되고 있죠. 물과 희석해서 매실차나 매실쥬스로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으로 소화기능을 도우며 식욕을 증진시켜줍니다. 하지만 산성이 있으니 위염,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마시지 말도록 해주세요! - 양배추 즙
한국에 매실액이라면, 서양에선 양배추즙이 있습니다. 서양가정에선 천연소화제로 활용해왔다는데요. 한 번 만들어 드셔보시길 바라요. 신선한 양배추만 있으시다면 금방 양배추즙을 만들 수 있어요.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며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기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위염 환자분들한테도 효과있는 음식 입니다. - 생강차
필자도 소화 잘 안되는 날에는 멀미를 많이 하는데, 이럴 때 챙겨 먹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생강' 입니다. 특히 마트에서 구하기 쉬운 생강가루 1,500원 - 2,000원 하는 거 하나 사서 한 컵 분량의 물과 꿀 한 숟가락, 생강가루 두 숟가락 넣고 끓여 마시면 효과 좋습니다. 차 타기 30분 전에 마시면 됩니다. 멀미 심한 사람도 이거 하나면 교통이 안무서워집니다. 생강이 멀미약보다 효과적인데 멀미약 성분보다 2배 효과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천연 멀미약이라는 별명도 있지요?
이러한 생강의 성분운 '진저론', '쇼가올'이 함유되어 있어서 향균 작용을 하고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생강 특유의 따뜻한 성질로 속이 냉한 분들께 효과적입니다. 저도 빈혈있고 수족냉증 등 차가운 성질이 있어서 생강으로 큰 효과를 봤습니다. 특히, 소화불량증상이 있으신 분은 레몬과 생강을 우려서 드시면 레몬의 시트로산의 소화기능이 보조하여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제가 생강에 너무 매달려서 과다하게 섭취한 적이 한 번 있었는데 설사를 크게 한 적이 있습니다. 뭐든지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