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효능

이런 게 있었나...? 찹쌀밥 부작용

방랑자 2018. 12. 19. 19:22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 사람이라면 꼭 먹는 밥! 그 중에서도 찹쌀밥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한국인들은 밥심으로 살아가죠?ㅎㅎ 항상 먹는 것인데 이런 떡으로도 만들어먹는 찹쌀과 찹쌀밥에도 부작용이 있다라... 그럼 한 번, 효능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



찹쌀의 효능


  1. 찹쌀에는 주성분이 전분으로 '아밀로펙틴' 구조 입니다. 그래서 멥쌀보다 훨씬 소화가 잘됩니다. 그래서 위벽에 자극이 되지 않고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고 기를 보호해서 소화가 잘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만성위염 및 위궤양 등이 있으신 분은 찹쌀죽으로 드시면 엄청 좋습니다. 암 치료에도 좋습니다. 또한 냉증으로 인해 생긴 위장병을 치료해줍니다. 또한 체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3.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서 설사를 멎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4. 찹쌀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수분 유지력이 크고 그로 인해 변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토코페롤의 '비타민E'과 프롤라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산화 작용이 되어, 신경 활동 강화 및 노화 방지에 효과적 입니다.

  6. 비타민 D가 있어서 해독 작용 및 뼈 밀도 강화됩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이 함유하여 면역력이 강화되고 성인병 예방이 좋습니다.

  7. 소변이나 땀이 많이 배출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8. 임산부 및 산모께 좋습니다. 자연유산을 막아주고 모유가 부족할 때 드시면 젖이 잘 나오도록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찹쌀의 부작용


대망의 찹쌀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부작용이 없을 것만 같은 찹쌀... 무엇이 있을까요?


  • 열이 많은 식품인 '찹쌀'은 태양인 및 소양인(양체질인)한테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양체질인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되려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찹쌀이 잘 안맞으시는 분이 복용한다면 기가 어지러워 정신이 맑아지지 않아 혈액 순환이 방해됩니다.

  • 1. 피부 만성습진 및 당뇨병 환자 있으신 분 2. 감기로 인해 열이 있거나 기침하시는 분 3. 체내에 습열이 많고 객담이 많이 나오는 열성체질이신 분 중, 떡으로 많이 만들어 먹는 찹쌀에는 찰지면서도 팽창하는 성질이 적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찹쌀밥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의외로 특정한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열이 있으신 분은 적당량을 드시거나 잘 안맞으시다면 찹쌀밥과 반대인 찬 성질을 가진 '보리밥'으로 드시는 걸 추천 합니다. 특히, 위장이 정말 안좋으신 상태라면 아예 먹지 않게 금식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하고 체질에 맞게 음식을 드시고 만수무강해봅시다! :-)